고대 바빌로니아 왕국의 건립

 

 

 

 

기원전 3500년경에 동방에서 뛰어난 주조 기술을 갖춘 인류 최초의 노예제 국가가 탄생했다. 기원전 2250년 경부터 이 곳에 거주한 수메르인은 설형문자를 발명하고 문자 기록에 용이한 점토판을 발명하는 등 선진 문명을 꽃피웠다. 기원전2006년에는 아모리인들이 우르 제3왕조를 멸망시키고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차지한 후 바빌로니아 왕국을 건립했다.

이곳의 비옥한 옥토와 고도로 발단한 문명은 아모리인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다.

그후 수백 년 동안 마리, 이신, 라르사 등 도시 국가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이권 다툼이 끊이지 않았다. 이처럼 혼란한 국면은 기원전 1792년에 함무라비가 즉위하면서 비로소 안정을 찾았다.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세계 고대 문명의 발상지 가운데 하나이다. 바빌로니아는 바로 이 메소포타미아에 자리했다.

 

 

기원전 3,500년경부터 이곳에 거주한 수메르인들은 노예제 도시 국가를 세웠다. 그러나 우후 죽순으로 생겨나는 정권들 때문에 무질서하고 혼란한 국면이 이어졌고, 결국 수메르 정권은 빠르게 쇠락했다. 기원전 18세기경에 바빌로니아의 왕에 오른 함무라비는 스스로 "달의 신의 후예"라 칭하며 대규모 전쟁을 일으켰다. 전쟁을 이용해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통일한 그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탄생을 세상에 널리 알렸다.

 

 

 

 

함무라비 왕이 죽고 나서 700여년 동안 지속된 바빌로니아왕국은 결국 아시리아인의 손에 멸망했다. 훗날 기원전 626년에 칼데아인이 이곳에 다시 바빌로니아 왕국을 재건했다. 이 "신 빌로니아" 왕국은 한때 전성기를 맞이하기도 했지만 기원전 538년에 페르시아에 귀속되었다.이렇게 해서 바빌로니아 문명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전형으로 꼽히는 바빌로니아문명은 기원전 40세기부터 형성 되었으며 수메르인, 바빌로니아인, 아시리아인,그리고 칼데아인의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총 4단계로 뉘는데 그 1단계는 기원전 2250년경 수메르인이 창조한 문명이다. 이들은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의 빈번한 범람에 대비하고자연재해를 막기 위해 천상을 관측하는 "태음력"을 발명했다. 태음력은 달빛의 밝기와 모양을 관찬해 1년 354일로 정하고 12월로 나눴으며 밤낮을 각각12시로 구분하는 것이다. 처음으로 윤달을 사용한 것도 수메르인들이다. 수학에 조예가 깊었던 이들은 분수 계산법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 사칙연산 그리고 2차 방정식의 해법까지 파악했다. 또 십진법 과 육십진법을 발명했으며,원주율 '파이'의 값이 3에 가깝다는 사실까지 산출했냈다. 원전 19세기에 아모리인들이 바빌로니아 문명의 2단계를 열었다.

 

바빌로니아 문명의 최고 전성기를 꼽히는 이시기에 [함무라비 법전]이 반포되었다. 주조 기술과제련 기술이 발달해 쟁기, 짐차, 전차등이 차례로 세상에 선보였으며, 이때부터 철기 새대에 진입했다고 볼수 있다.

아시리아인이 주도한 3단계는 평범한 시대였다. 그러나 기원전 6세기에 칼데아인이 다시 한번 바빌로니아의 번영을 이끌었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유적이 바로 공중정원이다. 바빌로니아 문명은 고대 이집트 문명과인더스 문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또 이들이 확립한 수학, 물리학, 철학,체제는 고대 그리스문명에 깊이 흡수 되었으며 건축학은 아랍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공중정원: 바빌로니아 문명의 상징 공중정원은 신바빌로니아의 국왕 네부카드네자르 2세가 왕비로 맞아들인 메디아 왕국의 아미티스 공주를 위해 지은 것이라고 한다. 사다리 모양의정원이 성벽보다 높은 곳에 있어서 마치 공중에 걸려 있는 듯 보인다고 하여 공중정원 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정원 윗부분에는 희귀한 꽃들이 가득 심어져 있었다. 후에 바빌로니아 성이 황사에 뒤덮이면서 공중정원도 모래 속으로 사라졌다. 2세기에 그리스 학자들에게 세계 7대 불가사의로 꼽혔다.

Posted by 서현이네 스토리
,